눈의 수정체가 혼탁해져 생겨나게 되는 백내장은 노인성 질환으로 나타나지만 간혹 다른 이유로도 나타나면 비교적 젊은 나이에서도 발병되기도 해야 합니다. 백내장 수술 전후와 수술후 주의할 점에 대하여 알아볼까 해야 합니다.
-백내장 수술 전 사항
수술을 안전하기 위한 기본적인 검사들로는 심전도검사, 혈액검사가 있어요. 이런 검사로 신체의 이상 여부를 먼저 확인을 해지게 되죠. 눈 검사는 백내장 말고도도 혹시나 다른 질병이 있는지를 검사해야 하는 인공수정체 도수 측정이 있다. 백내장 외 다른 상황에도 시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질환이 있어요면 백내장 수술을 하였다해도 시력의 호전이 기대가 되게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해야 합니다.
-백내장 수술 당일 사항
수술 당일이 되면 산동제를 넣는데요. 이는 수술하기 적합할 정도로 동공을 커지게 하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은 산동제를 넣어주고 1~2시간 정도 기다라면 수술하기에 적합할 만큼 동공이 커진다고 합니다.
수술침대에 누우면 눈 주위를 소독하고 마취용 안약을 떨어뜨려 국초 마취를 해야 합니다. 수술 시간은 대략 20분 정도 걸리게 하고 수술 하고난 후에는 안정실에서 휴식을 취함으로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수술 상태를 검사한 후 귀가합니다.
-백내장 수술 후 사항
백내장 수술을 하고 난 뒤에는 손을 대서 눈을 비비는 등의 압박을 피해야 해야 됩니다. 잠결에 비비게 되는 수면시에는 안대를 1주일 가량 착용하게 되는 것이 좋아요.
백내장 수술을 하고 안대를 떼고 난 이후에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수술 후 최소 한달간은 장기간 여행을 간다거나 뜨거운 사우나, 과격한 운동은 삼가해야 합니다. 술은 수술후 한달이 지난 후 먹어야 하도록 합니다.
수술이 이상없이 잘 된다 해도 환자의 부주의로 인해 수술 부위에 세균이 들어가고 안내염이 생겨 실명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한달동안은 최대한 관리를 잘 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