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반신욕 효과 효능 및 반신욕 하는법

 

반신욕은..배꼽 아래 몸의 하반신이나 명치 끝 아래 부분을 따뜻한 물(37-39도)에 담그는 목욕법을 말한답니다. 반신욕법은 특히 전립선 질환이 있을 때 반신욕 효과가 좀 더 좋답니다. 이번에는 반신욕 효과 효능 및 반신욕 하는법에 대한 알아봅니다.

 

반신욕이..전신욕 보다 몸에 더 좋다고 하게 되는 이유는 전신의 온도를 골고루 오르게 하기 때문이랍니다. 상체는 하체를 통해 비해 온도가 높기 때문에 전신을 탕에 담글 경우 답답함과 숨이 차는 것을 엄청 빠르게 느끼게 된답니다. 

그래서..탕 속에 오래 있지 못하고 10분 이내로 밖에 나오는 케이스가 많답니다. 간혹 이를 참고 탕에 너무 오래 있을 경우 건강에 좋지 않은 작용을 하는 경우일때도 많답니다.

 

반신욕 효과 효능..반신욕은 혈액순환을 잘되도록 하여 인체의 냉증을 없애 몸의 기능을 좋게 할 수 있답니다. 대표가 되는 반신욕 효과 효능은 혈액순환 개선이랍니다. 우리의 심장은 혈액을 통한 말초혈관까지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혈액이 말초혈관을 돌아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심장으로 옮겨온답니다. 혈류량의 증가는 인체에다가 산소, 영양분의 공급과 이산화탄소,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시킨답니다. 이 외에도 반신욕 효과 효능으로 체중감소 즉 다이어트 효능 효과가 있답니다. 반신욕만 해도 많은 칼로리가 소모된답니다.  반신욕 효과 효능은 다이어트로 체중조절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의 체중 감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답니다.

 

반신욕 하는법..체온보다 약간 높은 약 37~38도 전후의 물로, 한 번 욕조에 있는 시간은 10분 이내로 2~3회 욕조로 들어가는 것이 매우 좋은 반신욕 하는법 이랍니다. 그리고 총 약 30분 정도의 시간을 가지고 팔은 밖으로 빼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적당한 온도에서는 부교감신경계가 우위가 되어 혈압을 내리고 진정시키게 되는 효과가 있답니다. 또한 식후 1시간 안이나 격렬한 운동 1시간 이내에는 위장의 운동이 나빠져서 소화 흡수에 문제가 생길 수있으므로 가능한 한 피해지게 한답니다. 이 외 다른 상황에서도도 반신욕 하는법으로 고령의 심장병 환자는 체온보다 약간 높은 37~38도의물(39도를 넘지 않게)에서 약 10~20분 가 되게 명치 아래까지 몸을 담그고, 목욕에 의한 탈수를 보충하기 위해 반신욕 전에 한 잔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